중국을 대표하는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의 배송 기간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작년초 알리 배송기간 : 20일~40일현재 알리 배송기간 : 3~7일 올해중 : 지난 1일 지난해만 해도 한 달 정도의 배송 기간이 걸렸는데, 갈수록 줄어 연내 당일 배송을 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한국의 독자적인 물류 거점을 구축해 쿠팡, 네이버 등 국내 이커머스처럼 ‘익일·새벽배송’과 같은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입니다.
출처 한국경제
현재까지 알리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소비자 주문 ->중국 집화 ->중국 물류센터 입고 ->중국 통관 ->선박·비행기 선적 ->한국 도착 ->한국 통관 ->한국 물류센터 입고 ->소비자 배송 등의 최소 7단계의 긴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하지만 국내에 물류센터를 지으면 주문 즉시 배송이 가능해집니다.한국의 택배사는 CJ대한통운이 계속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CJ대한통운 홈 페이지
출처 CJ대한통운 홈 페이지
앱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개미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지난해 초 300만 명대에서 지난달 약 717만 명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개미는 요즘 오픈마켓 수수료 제로
라는 파격적인 혜택을 내걸고 ‘LG생활건강, 애경, 유한킴벌리’ 등 한국 브랜드까지 대거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출처 LG생활건강 홈피
출처 LG생활건강 홈피
출처 애경홈페이지
출처 애경홈페이지
출처 유한킴벌리
출처 유한킴벌리
알리는 지난해부터 ‘크로스보더 e커머스(국가 간 전자상거래)’ 물류망을 구축해 왔습니다.지난해 6월 평택항과 가까운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 옌타이에 각각 3만㎡ 규모의 ‘한국행 전용 물류센터’를 건립했습니다.여기에 제품을 보관하고 있다 한국 주문 건이 있으면 바로 배로 운송한다는 거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기점으로 중국 경기가 떨어지면서 내수 시장이 얼어붙었습니다.이를 계기로 해외시장 확대가 새로운 성장동력이라고 생각하는 알리는 모회사인 알리바바와 글로벌 물류시스템을 결합하고 있습니다.알리바바는 차이냐오를 페덱스, UPS 같은 글로벌 물류회사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레이장아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출처 KLU 물류신문72시간내 전세계 배달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죠.업계 관계자는 “중국 플랫폼이 강력한 물류망을 갖추면 세계 유통시장을 잠식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라고 언급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