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은 임신 중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내분비 질환으로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이상은 산모와 태아의 다양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합병증은 산모의 갑상선 기능 이상을 치료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 갑상선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에스트로겐 증가로 인한 TBG 증가와 hCG 증가로 인한 혈중 TSH 수용체 자극이 생기고 TSH 농도는 감소합니다. 이후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TSH 농도는 정상 범위로 돌아가고 혈청 유리티록신 FT4 농도는 감소합니다.
itfeels like film, 출처 Unsplash 엄마의 갑상선 호르몬이 아이에게 중요한 이유는?
태아의 갑상선은 임신 16주 이후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 태아의 발달은 어머니의 갑상선 상태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됩니다. <임신중 갑상선 수치 정상범위>
TSH 임신 1분기 0.1~0.25mlU/L이나 7주~12주 4.0까지, 2분기 0.2~0.3mlU/L 3분기 0.3~3.5mlU/L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
TSH가 10ml U/L 이상 증가한 경우를 말하며 임신 중 유병률은 0.3~0.5%입니다.임신 중 치료되지 않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산모에서는 조기출산, 저체중아 출산 및 유산을 포함한 여러 임신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하여 태아의 신경발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임신 중 갑상선호르몬으로 적절한 치료를 할 경우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쿨퍼빌크 도메인스, 출처 OGQ 임신 중 갑상선 기능 항진증
TSH 감소와 정상범위를 초과하는 FT4 증가로 정의되며 임신의 0.2~0.4%에서 발생합니다.임신 중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인데 임신 초기에는 임신 일과성 갑상선 중독증이 임신의 2~3%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임신성 일과성 갑상선중독증은 임신 14~18주에 정상적으로 회복되므로 항갑상선약 치료는 필요 없으나 그레이브스병과의 감별진단이 어려운 경우 단기간의 항갑상선약 치료가 가능합니다.
OpenClipart-Vectors, 출처 픽사베이 무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혈청 TSH 농도가 감소한 반면 FT4는 정상 범위 내에 있는 질환이지만 임신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현성갑상선기능항진증은 TSH 농도는 감소하고 FT4가 증가한 상황에서 치료하지 않으면 자간부전, 심부전, 조기분만, 저체중아 및 태아 손실 위험이 높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신하면 갑상선 검사를 꼭 받아야 하나?임신 중 갑상선 선별검사의 모든 산모를 대상으로 TSH 선별검사를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임신 결과 및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갑상선 문제가 있거나 가족력, 증상, 유산 병력, 자가면역질환, 30세 이상 연령 등에 해당하는 경우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요즘 우리나라 대다수 산모의 나이가 30세 이상이기 때문에 대부분 산모분들이 임신 초기에 TSH 검사가 필요합니다.갑상선 기능 검사는 1분기에는 4~6주마다 그리고 2, 3분기에 한 번 실시합니다.늦솜털 상태에 따라 검사 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참고 자료 임창훈. 임신과 갑상선 질환.JKorean Med Assoc 2018 #임신중갑상선정상범위 #임신갑상선 #임신중갑상선기능저하증 #임신중갑상선기능항진증 #임신갑상선수치 #임신중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기면 태아에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까?#임산부갑상선수치높으면 #임산부갑상선수치낮으면 #임신중갑상선검사 #임신성일과성갑상선중독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