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집짓기 봉사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차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먼 훗날 언젠가는 집짓기 봉사활동이나 농촌 봉사활동을 하고 싶었다.그래서 시작한 지게차 운전기능사 공부…!실기학원을 다니고 나서 알았는데 지게차가 생각보다 취업률이 높아서 물류회사에 취업 시 가산점 부여, 그래서 요즘 물류회사가 많이 생기고 (쿠팡, 지에스리테일 등)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유망 자격증에 속해 있었다. 필기 시험먼저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은 기출문제 모의고사집을 사서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공부했다.아예 백지상태에서 기출문제를 푸는 것만으로도 이해가 되고, 너무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앞으로 돌아가서 요점을 다시 보고 익히는 방식으로 공부했다.사람들은 지게차와 굴삭기와 필기시험 문제가 비슷해서 같이 시험하면 된다고 했는데, 나는 동시에 몇 개도 못하는 성격이라 우선 지게차만 열심히 했다.실기 시험.실기시험 연습은 대우직업전문학교 중장비 실습장에 다녔다.사실 대우직업전문학교가 영등포에 있어서 영등포에서 연습하는줄 알고 등록했는데 등록해보니 고양시까지 가야하는 집으로 50키로 ㄷㄷㄷ초일, 첫날.대부분의 학생들이 나와 같은 생각으로 대우직업전문학교를 선택했다. 차가 없으면 가기 어렵다는 것, 마을 버스가 있기는 합니다만 배차 간격도 길고.차 없이 다니는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느꼈다.(나중에 친해져서 카풀하기는 했지만)나는 항상 건설현장에 있는 큰 지게차만 보고 있고, 3톤 지게차를 보면 되게 귀여운 느낌이었어 ㅎㅎ 3톤 미만 지게차는 12시간 수업을 듣고 학원에서 테스트해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고, 3톤 이상은 기능사 시험을 봐야 해.3t 미만은 도로 주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왕 따먹을 거면 3톤 이상으로…!고고고!코스도 그려져 있다.학원 내부에 캠핑 감성 난로가 있었다.날씨가 너무 추워서 대기할 때는 항상 난로에 붙어 있었다지게차를 유심히 보다포크, 삼지창, 쇠스랑.포크 암리프트 레버, 틸트 레버, 사이드 시프트.사실 필기 공부를 할 때 그냥 암기하고 차를 직접 보는 순간 이게 이거구나 싶었다.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다핸들은 항상 저 둥근 핸들을 잡아야 한다.차를 운전하듯이 잡으면 안 돼!사이드 브레이크는 이걸 세게 올리면 나중에 내려가지 않아돛대.30표시가 3톤이라고 했을 때신기하고 재미있는 지게차.지게차를 공부하고 나서 길거리에서 지게차를 보는 것만으로도 너무 기뻤어*_*크크크크첫날에는 드럼통 위에 놓인 파레토를 들어보는 것을 배웠다.단계적으로 조금씩 알려주셔서 금방 익힐 수 있었다.후진할 때는 뒷바퀴 조향 방식이므로 항상 뒷바퀴를 보면서 후진해야 한다.날씨가 추웠기 때문에 야외에도 난로를 가져다 주셨다.처음에 생각한건 더 따뜻한 봄날에 배웠으면 좋았을텐데.. 날씨 좋은날 주말내내 지게차를 배우다보니 너무 슬퍼지는것 같아서 차라리 겨울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여름은 또 너무 더워서 땀이 줄줄 흐르고, 한겨울은 여보~~ 춥고 눈도 많이 올꺼고…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했어!한명씩 차례 연습을 해야해서 대기시간이 좀 길다그래도 역시 배워보니 재미있다고 생각했어! 2일차!눈과 비가 내렸다. 악천후에도 불구하고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연습을 한다고 했다 시험을 보는 날에도 날씨의 영향을 좀 받을 거라고 생각했어.부디 시험을 보는 날이 좋기를 빌었다.그래도 눈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전면 유리가 있는 와이퍼 사용이 가능한 지게차를 이용한다.둘째 날에는 바닥에 있는 파레토를 옮기는 것을 배웠다.생각보다 바닥이 잘 보이지 않아 포크 삽입이 어려웠다.열심히 훈련하다 보니 비도 그치고 눈도 그치고 날씨도 맑아졌다.주차할 때는 반드시 포크가 바닥에 닿아야 한다.옮길 때는 지면에서 20~30cm를 들고 옮기면 실격이 되지 않는다.이 부분이 정말 중요해요!이틀 배웠다고 많이 늘었어.생각보다 너무 재미있어서 체질인가 했어.ㅋㅋ셋째 날!주말 이틀 배우고, 조금 늘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일주일을 쉬고 오니 또 백지상태 부들부들 처음부터 시작하는 기분이었다.셋째 날은 코스 연습을 했다.코스를 돌 때 선을 밟으면 안 되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계속 추워서 중무장하고 타야 한다코스를 돌때 너무 오고 계속 나도 모르게 소리를 질러 어떤 학생이 나보고 롤러코스터 타냐고 ^^;;;;;;;;; ; ; ; ; ; ; ; 😉 헤헷 부끄럽다 ㅋㅋ;;그래도 몇 번 연습하다 보니 소리 지르는 것도 줄어들고 나름 잘하게 됐다.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배우기 때문에 점심시간도 있다.근처에 먹을 곳이 별로 없어서 다른 학생분들은 중국집을 시켜 드셨지만 저는 다행히 같이 배우는 외동동생을 만나 카페도 가고 햄버거도 먹고 나름 둘이서 즐겁게 보냈다 서로 가줘서 고맙다고…없었으면 혼자서 여자였을지도넷째 날!드럼통 파레토 픽업-코스 주행-바닥 파레토까지 연속 동작을 배웠다.실격 사유가 많기 때문에 항상 머릿속으로 생각하며 운전해야 한다.의외로 포크를 잘못 삽입해서 드럼통이 쓰러지는 일이 많다고 한다.나는 다행히 넘긴 적은 없어!이처럼 뒷바퀴 조향 방식이어서 후진할 때 뒷바퀴를 잘 보고 가야 한다.4일째도 무사히 수업을 마쳤다.다섯 번째 날!후진 코스를 배웠다 :)결코 쉽지 않은 후진 ㅠ0ㅠ코스의 선을 밟으면 절대 안 되기 때문에 정말 많이 연습해야 한다.역시 세상에 쉬운 것은 없다.지게차 운전은 절대 만만하게 볼 일이 아니다!!지게차는 굉장히 고가의 물건을 옮길 수도 있고 상품을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소중히 상품을 다뤄야 하고 정말 섬세하고 면밀하게 작업해야 하는 것이다.조심해서 연습, 또 연습…! 6일째!서서 먹는 것으로 차를 배웠다.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에는 없지만 학원 수업에서 하루 배우기로 돼 있다.쿠팡 물류센터나 실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지게차라고 한다.차가 생각보다 파레토를 맞추기가 어려워.바닥이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감을 많이 필요로 한다.7일째!이제 시험을 위한 모든 코스 연습. 4분 안에 들어가는 연습을 해야 해!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어!!후진이 가장 큰 문제! 그리고 포크 넣는 것도 생각보다 어려워ㅠ.ㅠ지게차는 결코 쉬운 게 아니었다.연습을 정말 많이 해야 하는 당후기를 보면 유튜브만 보고 합격했다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지?신기했다.생각해보면 나는 항상 딱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온 것 같아.그런 의미에서 이번에도 열심히 노력해야지8일째!학원 자체 시험을 봤다.시험인줄 알았더니 너무 떨리고 어려웠다.4분 안에 못 들어가서 시간 초과로 실격해서 다음 주에 재시험을 보기로 했는데 이러다 정말 시험에서 떨어질까 봐 걱정이 많이 됐다.한번에 합격해야하는데 다시한번 연습, 또 연습,,,포크의 넓은 면적이 선에 닿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해.파레트 하차시 틸트각도 더 낮추어야 하는것 중요..!후진할 때 좀 더 앞으로 나가야 해.먼저 밟을 수 있다··· 먼저 밟으면 실격..ㅠ.ㅠ학원 수강생분들이 너무 잘 도와주시고, 봐주시고, 시간도 재주시고 팁도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하게 연습했다.ㅠㅠ 9일째! 실기시험날!대망의 기능사 실기시험일!!!! 나는 근처 서울 중장비 시험장에서 2시에 시험을 접수했어. (지금은 영안 중장비 학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너한테 연습하고 넘어가면 되니까 너무 최고였어-! 대우 중장비 학원이랑 차로 10분 걸리는 거리라서 오전에 특훈을 했어.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서 그런지 선생님이 가르쳐주신 것들은 모두 흡수되었다.지금까지 생각보다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정말.. 시험전에 연습이 없었다면.. 후훗… 정말 감사하게도 학원에서 너무 잘 가르쳐주셔서 무사히 시험을 보고 시간 내에 특이사항 없이 완주할 수 있었다.비가 온다는 일기예보와 달리 날씨도 너무 좋았고 시험장 컨디션도 너무 좋았고 지게차도 다 새거였고 모든 게 완벽했어 🙂 이제야 끝났다는 생각에 정말 홀가분하고 기분이 좋았다.(주말 50킬로 바이바이…^^)10일째!드디어 지게차 수업 마지막날! 시험도 어제 봤고, 가벼운 마음으로 갔다.마지막 수업은 입식 지게차 테스트로 마쳤다.5주동안 주말마다 50킬로미터를 달려갔던 대우중장비학원 T0T 그래도 한달 넘게 다녔기 때문에 수강생분들과 은근히 많이 걸려서 다들 똑같이 시험을 목표로 하고 있고 다들 열심히 해서 너무 좋았다.뿌듯했던 지난 주말^^그리고 합격자 발표일! 두근두근~앞으로 봉사활동을 하러… 제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야 합니다 🙂 #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