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훈 박사 칼럼] B2B 영업과 B2B 마케팅의 차이점과 역할

 

B2B 영업(Business) B2B 마케팅(Marketing) 목표지향(정량적): 매출, 영업이익 가치지향(정성적): 고객, 브랜드가치 단기의사결정(1년 이내) 장기의사결정(2-5년) 회사중심, 이익중심 사고고객중심, 고객성과중심 사고전술적(How To): 효율중시 전략적(What To): 효과중심 매출중시 투자수익률 (ROI 마케팅), 영업이익중시 인적판매, 인간관계 촉진, 과거 홍보 중, 소셜미디어 경험 시 경험 시 광고나 소셜미디어 경험 시 B2, 이익중심의 사고고객중심, 고객성과중심의 사고전술적(How To): 효율중시 전략적(What To): 효과중심의 매출중시 투자수익률(ROI마케팅), 영업이익중시의 인적판매, 인간관계촉진, 과거홍보중, 소셜미디어 경험시의 경험시의 광고나 소셜미디어 시의

그동안 영업사원들은 영업을 중심으로 실적 위주의 실무 업무에 전력을 다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영업과 마케팅을 동시에 균형 있게 일해야 한다. 마케팅은 이론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기 때문에 영업사원들은 배울 것이 많고 업무에 적용할 것도 많다, 지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은 기획력과 정보력과 실행력인데, 이러한 역량은 상당수의 마케팅 지식과 정보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B2B 영업 마케팅 그룹/한재훈] 그동안 영업사원들은 영업을 중심으로 실적 위주의 실무 업무에 전력을 다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영업과 마케팅을 동시에 균형 있게 일해야 한다. 마케팅은 이론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기 때문에 영업사원들은 배울 것이 많고 업무에 적용할 것도 많다, 지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은 기획력과 정보력과 실행력인데, 이러한 역량은 상당수의 마케팅 지식과 정보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B2B 영업 마케팅 그룹/한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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