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수술 후 케어

안녕하세요! 웰스유외과입니다.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발생한 결절이 악성 결절로 바뀌었을 때 내릴 수 있는 진단입니다. 이 질환은 ‘착한 암’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암이기 때문에 예후가 좋은 질환입니다. 하지만 진행된 갑상선암은 수술을 하더라도 재발이 잦고 원격 전이가 잘 되기 때문에 갑상선암 예방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은 목 앞 기도 주위를 나비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여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혈액으로 내보내 인체의 다양한 대사를 조절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암의 주요 원인은 유전 및 방사선 노출, 저요오드 식단, 유방암, 비만 등이 있으며, 특히 비만은 갑상선암 발생률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갑상선암 수술을 한 후 특별히 제한되는 음식은 없으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됩니다.단, 갑상선암 수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계획된 경우 일정 기간 요오드를 포함한 음식 제한이 필요합니다. 관리를 위한 좋은 방법은 장내 세균 균형, 영양 균형, 전해질 균형을 맞추면 면역력 균형과 호르몬 균형 회복에 도움을 주고 건강한 체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이 갑상선암 예방 및 회복, 재발 방지에 가장 적합한 식단입니다.

갑상선암 재발 방지 및 예방을 위해서는 표준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충분한 단백질 및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고 당, 술, 담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의 효과를 바탕으로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는 항암 식품인 버섯, 채소, 슈퍼푸드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셀레늄이 풍부한 굴, 양배추, 브라질 견과류 같은 식품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적정한 운동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무거운 것을 들거나 목 부분의 과도한 스트레칭 등 과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 부분의 수술 부위 유착을 줄이기 위해 하루에 2~3회 정도 가벼운 목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외과적 수술이 그렇듯, 6개월 후에 수술 부위의 상처가 사라지고, 수술 전 상태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수술 부위가 넓지 않고도 수술 자체로 온몸에 무리가 걸릴 수밖에 없으므로 가급적 회복에 전념하고 천천히 일상을 회복되어 가는 편이 좋습니다.그렇다고 지나친 안정은 불필요하고, 적절한 신체 활동은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무리 없는 정도로 가벼운 가사 활동 등을 하시죠.50m NAVER Corp. 좀 더 보고/OpenStreetMap지도 데이터 x NAVER Corp./OpenStreetMap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처럼 읍 면 동시, 군, 구시, 길국

웰스유 외과 의원 광주광역시 서구 죽봉대로 66 LG생활건강빌딩 1층

웰스유 외과 의원 광주광역시 서구 죽봉대로 66 LG생활건강빌딩 1층

웰스유 외과 의원 광주광역시 서구 죽봉대로 66 LG생활건강빌딩 1층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