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부 캠샤프트 솔레노이드 밸브 교체 작업기 [2023.09]

쉐보레 8세대 말리부 2014년식 2.0 가솔린 캠샤프트 솔레노이드 밸브 교체 DIY 작업기입니다.[개요]

이 차량(말리부)은 제 누나 차량입니다.계기판에 뭔가 불이 켜져 있다고 들어보니 엔진 경고등이 켜져 있었습니다.

CHEVID 앱에서 고장코드를 확인해봤는데 고장코드가 탐색되지 않았어요.시동 후 엔진 진동이 현저히 심해진 점과 출력이 약해진 점을 감안하면 솔레노이드 밸브의 문제로 보입니다.[ 사용용품, 부품 ]

좀 더 정밀하고 다양한 작업을 위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AUTEL AP-200 차량 진단기를 구입했습니다.가격은 6만5천~7만원대입니다.

OBD2 단자에 꽂아 기본 설정을 해줍니다.

기본 차량 설정을 마치고 고장 코드를 검색하니 고장 코드가 정확하게 나옵니다.고장 코드는 P0013, 배기 캠샤프트 솔레노이드 밸브의 문제였습니다.최초의 장애(고장 코드 발생) 후의 주행 거리도 표시됩니다.

부품 가격을 조사해보니 국내에서 판매되는 정품의 경우 배기, 흡기 각각 73,800원으로 2개 구매에 147,600원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로 구매하시면 배송비 포함 3만원 정도로 1/5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가급적 국내에서 정품을 구매하는데 가격 차이가 너무 커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알리익스프레스로 주문했어요.이상이 있는 것은 배기 쪽이었지만 주행거리가 10만 킬로미터 정도 되면 다른 쪽도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흡기밸브(품번:12679099)배기밸브(품번:12679100)

주문 후 2주 만에 도착했습니다.박스 라벨을 보면 제조사는 AC Delco입니다.GM 자회사라 정품과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참고로 알페온 2.4와 올란도 LPG 차량과의 공용 부품입니다.

배기, 흡기 형상은 동일하므로 커넥터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사용공구]아래는 작업시 사용한 공구입니다.

1) 10mm 육각소켓 (1/4inch ) 2) 2″ (50mm) 연결대(1/4inch)3) 1/4″ 라쳇핸들4) 토크 렌치 : T-60 모델, 1/4inch 측정범위 : : 5~25Nm5) 바이스 플라이어6) 10mm 롱 육각소켓(자석) 타입, 3/8″ ) 7) 2″ (50mm) 연결대(3/8″ )[작업 과정]먼저 엔진룸 커버를 분리합니다.분리를 위해 엔진 오일 캡(빨간색 화살표)을 분리하고 엔진 룸 커버 고정 볼트(노란색 화살표)를 분리합니다.엔진 오일 캡을 분리합니다.10mm 육각 소켓에 조인트를 추가하여 커버 고정 볼트를 분리합니다.볼트를 풀면 앞부분을 살짝 들어 올립니다.뒷부분은 2개의 스터드 볼(노란색 화살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엔진룸 커버 브래킷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당겨 분리합니다.다만 부싱이 타이트하게 고정돼 있어 엔진룸커버의 경우 시간 경과에 따른 경화로 강도가 약해져 커버 가격이 5만원 초과 탈 때 파손에 주의해야 합니다.작업 중 이물질 혼입 방지를 위해 오일 캡은 다시 장착합니다.커버를 분리하면 솔레노이드 밸브가 보입니다.캠샤프트 커버 조수석 측에 장착되어 있으며 빨간색 화살표가 배기, 노란색 화살표가 흡기 위치입니다.캠샤프트커버에배기(EXHAUST),흡기(INHALATION)위치설정이되어있습니다.사소한 부분이지만 작업자 입장에서는 좋을 것 같아요.플러그는 노란색 화살표 후크를 눌러 위로 당기면 분리됩니다.흡기, 배기 플러그의 형상은 동일하지만 배선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별도 식별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솔레노이드 밸브 고정 볼트는 안쪽에 깊게 위치하고 있으며 육각 소켓에 연결대를 추가하여 풀어야 합니다.10mm 육각 소켓과 연결대를 장착하여 솔레노이드 밸브 고정 볼트를 분리합니다.볼트를 분리하지 않고 밸브를 풀던 중 볼트가 이탈해 엔진 내부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밸브를 분리하기 전에 미리 자석 소켓으로 볼트를 분리합니다.밸브는 손으로 당겨도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바이스 플라이어로 잡고 분리해 주었습니다.고착이 심한 것은 아니지만 손에 힘으로 빼기는 조금 어렵고 공구로는 적은 힘으로 쉽게 빠지는 정도입니다.탈부착 가능한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흡기 측 확대 사진입니다. 이물질이 조금 묻었어요.배기측에는 더 많은 이물질이 부착되어 있습니다.신제품을 장착하기 전에 기존 제품과 대조하여 동일한 부품인지 확인합니다.배기측 밸브도 마찬가지로 비교해 줍니다.새 밸브를 장착하기 전에 장착 부위를 보면 오일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기 때문에 조립 전에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청소 과정에서 이물질이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서 닦아냅니다.배기, 흡기 위치에 맞게 솔레노이드 밸브를 삽입합니다.고정 볼트를 조입니다.[적용 공구 : 10mm 육각소켓 / 체결토크 : : 10Nm ]배선 플러그 연결해 줍니다.엔진 룸 커버를 장착하기 위해 임시로 장착했던 엔진 오일 캡을 다시 분리합니다.엔진 룸 커버를 장착하고 고정 볼트를 체결합니다.[적용 공구 : 10mm 육각소켓 / 체결토크 : : 10Nm ]마지막으로 엔진오일캡을 장착해주시면 교환작업이 완료됩니다.밸브를 교체하고 나서도 처음 시동을 걸면 엔진 경고등이 켜져 있지만 시동을 끄고 걸어서 약 5분 정도 공회전을 2~3회 반복하면 엔진 경고등이 소등됩니다.엔진 경고등이 소등되어도 고장 코드는 이력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차량 진단기에서 지워줍니다.단, 고장 코드 삭제를 하지 않아도 운행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끝나면서]시운전을 해보니 확실히 엔진 진동이 줄고 엔진 출력도 좋아졌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보통 주행거리 10만 킬로미터 전후에서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 정비 차원에서 교체 작업을 해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감사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