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자동차 기술은 다양한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우리의 이동수단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기술이 있습니다.
1.**자동 운전 자동차**:벌써 시험 단계에 있는 이 기술은 운전자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거나 전혀 없이 자동차를 손수 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이는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교통 사고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2.**전기 자동차와 배터리 기술*:화석 연료에의 의존도를 줄이고 배출 가스의 없는 친환경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기 자동차 개발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배터리 기술도 중요한 연구 분야입니다.3.**접속성과 통합**:차 안의 인터넷 접속에 의한 운전자와 승객은 주행 중에도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또 차량이 도로 인프라, 다른 차량 및 통행인과 정보를 교환하고 교통 안전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차량-차량(V2V)및 차량-인프라(V2I)통신 기술도 발전하고 있습니다.4.**모빌리티 서비스의 발전**:자동차 소유의 개념이 변화하고 공유 경제 기반의 카 쉐어링 및 서브 스크립션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이는 특히 도시의 교통 체증을 줄이고, 주차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고급 안전 기능*: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에 따른 드라이버 지원 시스템(ADAS) 같은 고급 안전 기능이 점점 일반적으로 되어 있습니다.이들 시스템은 충돌 방지 차로 유지 지원, 야간 운전 지원 등을 제공하고 사고 발생률을 줄이는 데 공헌합니다.장래의 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환경에의 영향을 줄이고 우리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일상 생활에서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완전 자동 운전 차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 전문가 사이에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기술적, 사회적 법적 다양한 도전 과제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와 기업이 이 목표를 향해서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여기에는 몇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기술적 도전-**센서와 알고리즘의 발전**:자동 운전 차는 주변 환경을 정확히 인식하고 해석할 수 있는 고도의 정교한 센서와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라이더(LiDAR), 레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처리할 수 있는 고도의 알고리즘의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안전성과 신뢰성*:완전 자동 운전 기술은 사람의 운전자보다 안전한지 적어도 동등한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해야 합니다.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통 상황과 예측 못할 변수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 검증이 불가피합니다.###사회적 및 법적 도전-**법적 규제와 표준화**:자동 운전 차의 광범위한 도입에는 새로운 법적 규제와 표준이 필요합니다.이는 기술의 안전성, 데이터 보호, 책임 소재 등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공공의 수용성*:사람들이 테크놀로지를 믿고 받아들일 준비가 돼야 합니다.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 같은 문제는 사회적 수용성에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제적 도전-**비용**:고도의 자동 운전 기술을 실현하기 위한 센서와 시스템은 비용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이 기술을 보급시키기 위해서는 비용을 절감하고, 액세시 비리티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결론적으로 완전 자동 운전 차는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갖가지 도전 과제를 극복해야 합니다.이미 몇몇 단계의 자동 운전 기술이 개발되고 시험되고 있어 이 분야의 연구와 개발은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그러므로 장래적으로는 완전 자동 운전 차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 운전 국제 다동 차 기술자 협회단 자동 운전 차의 단계를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이들의 단계는 차량이 얼마나 많은 주행 작업을 자동적으로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운전자의 개입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수준 0:자동화 없음(No Automation)-**특징**:차량의 모든 주행 기능은 인간의 운전자에 의해서 수행됩니다.-**예**:전통적인 자동차의 대부분이 이 단계에 속합니다.###수준 1:드라이버 지원(Driver Assistance)-**특징**:단일 주행 작업(예:가속 또는 조향)에 대해서 시스템이 지원을 제공합니다.드라이버는 나머지 주행 작업을 하고 항상 주행 환경을 감시할 필요가 있습니다.-**예**: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차량 속도 조절)또는 차로 유지 보조 기능.
수준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특징**:시스템이 동시에 복수의 주행 작업(예:가속과 조향)를 할 수 있습니다.단 운전자는 주행 환경을 감시하며 필요에 응하고 개입할 필요가 있습니다.-**예:테슬라의 오토 파일럿, 아우디의 트래픽 잼 도움 같은 고급 드라이버 지원 시스템(ADAS).###수준 3: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특징**:특정 조건에서 차량이 모든 주행 작업을 자동적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드라이버는 차가 드라이버의 개입을 요구할 때까지 운전에 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예:아우디 A8의 트래픽 잼 파일럿 기능은 특정 속도 이하에서 고속 도로 주행시 운전자 개입 없이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레벨 4: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 – **특징**: 특정 조건에서 운전자 없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차량은 지정된 환경이나 조건 내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 **예: 웨이모의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는 특정 지역에서 운전자 없이 승객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레벨 5: 완전 자동화 (Full Automation) – **특징**: 어떤 주행 환경이나 조건에서도 차량이 운전자 없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이 모든 주행 상황을 독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 아직 상용화 단계에 도달한 레벨 5의 자율주행차는 없지만, 이 이상적인 단계는 차량이 어떤 도로 조건이나 기후, 시간에 관계없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동 운전에 관한 법률의 각 단계의 진보는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법적 윤리적, 사회적 수용도 같은 복잡한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현재 기술의 발전은 주로 수준 2와 수준 3의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레벨 4의 기술을 테스트 중입니다.완전한 수준 5의 자동 운전은 아직 실현되진 않았지만 연구와 개발은 계속 중입니다.자동 운전 차에 관한 법률은 국가나 지역마다 상당히 다양합니다.이런 법률은 자동 운전 차의 개발, 테스트, 상용화 단계에 대한 규제를 명시하고 주로 안전성, 책임 소재, 프라이버시 데이터 보호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다음은 몇가지 중요한 법적 고려 사항입니다:###안전 기준과 인증-자동 운전 차는 공공 도로 운행하기 전에 특정 안전 기준을 충족하고 있어야 합니다.이들 기준은 차량의 설계, 제조, 기능, 그리고 운전 시스템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나라마다 인증 절차와 요구 사항이 다른 경우가 있으며 일부 경우에는 자동 운전 기술에 특화된 새로운 기준이 마련할 수 있습니다.### 책임 소재와 보험 – 전통적인 차량과 달리 자율주행차의 경우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를 결정하기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법률은 제조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자, 드라이버(또는 승객), 그리고 다른 관련 당사자 간의 책임 분담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특별한 보험 정책이 개발되고 있습니다.###사생활과 데이터 보호-자동 운전 차는 운행 때문에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합니다.여기에는 위치 데이터 사용자의 행동 패턴, 또 개인적인 회화까지 포함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데이터 보호와 프라이버시에 관한 법률은 이러한 정보의 수집, 사용, 공유 방법을 규제합니다.###검사와 개발-자동 운전 차의 테스트와 개발을 위한 법률은 연구자와 개발자가 공공 도로 차를 시험 운행할 수 있는 조건을 설정합니다.여기에는 특별 허가 테스트 중인 차량 식별, 그리고 필요한 경우 사람 운전자들의 참여 요건 등이 포함되는 것이 있습니다.각국과 지역은 이들 사항에 대처하기 위해서 독자의 법률과 규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주마다 자동 운전 차량에 대한 법률과 규정이 다른 유럽 연합(EU)은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을 통해서 데이터 보호와 사생활을 관리합니다.중국 일본 한국 등 다른 나라도 자동 운전 자동차 안전 테스트 데이터 보호에 대한 자체 규제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 사고 자율주행차 관련 사고는 이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러한 차량의 도로 테스트가 증가하면서 사고 발생도 불가피해졌고, 이는 기술, 법적, 윤리적 문제를 제기합니다.###사고 사례-**2018년 애리조나 Uber사고**:2018년에는 Uber의 자동 운전 시험 차량이 애리조나 주 템피에서 보행자를 치는 사망에 이르게 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이는 자동 운전 차에 의한 최초의 보행자 사망 사고이며 큰 논쟁을 일으켰어요.사고 조사 결과 차량 시스템이 보행자를 감지하고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게 밝혀졌습니다.또, 차내의 안전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것도 사고 원인의 하나로 지적되었습니다.-**테슬라 오토 파일럿 관련 사고**:테슬라의 오토 파일럿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사이에 복수의 사고가 보고되었습니다.이들 중 일부는 드라이버의 과신·시스템의 오작동 또는 운전 환경에 대한 시스템의 잘못된 판단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했어요.테슬라는 오토 파일럿이 완전 자동 운전 시스템이 아니라 운전자 보조 시스템임을 강조하고 운전자가 항상 주의를 주고 제어권을 유지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사고 후의 논의와 조치 자동 운전 차 관련 사고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논쟁과 조치를 만들었습니다.-**기술적 신뢰성*:자동 운전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에 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사고는 기술적 결함, 시스템의 한계 또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 대응 능력 등을 밝힙니다.-**운전자의 책임**:자동 운전 차의 운전자 또는 사용자의 역할과 책임이 중요한 쟁점입니다.드라이버가 시스템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한 경우 사고 위험이 높아집니다.-**법적 및 윤리적 문제**: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와 보상 문제는 복잡한 법적 고려 사항을 수반합니다.또한 자동 운전 차의 결정 과정에서의 윤리적 문제도 논의되고 있습니다.-**규제와 정책**:이런 사고는 자동 운전 차의 개발, 테스트, 상용화에 대한 규제와 정책을 고치도록 합니다.안전 기준, 테스트 절차, 운전자 교육 등에 대한 규정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자동 운전 차 관련 사고는 이 기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앞으로 기술 개발자, 규제 기관, 그리고 사용자는 보다 안전한 자동 운전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자동 운전 자동차의 현황은 2023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 개발과 관련한 현황은 급속히 발전하면서 많은 기업과 연구 기관이 이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대한민국 정부도 자동 운전 기술 연구 및 개발을 적극 지원했고 관련 법규 및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습니다.다음은 몇몇 주요 포인트입니다:###기업 및 기술 개발-**현대 자동차와 기아**:현대 자동차 그룹은 자동 운전 기술 개발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현대와 기아는 고도의 자동 운전 기능을 탑재한 차량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래의 모빌리티 서비스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현대 차는 또 글로벌 자동 운전 기술 회사인 아프티브(Aptiv)와 합작 투자를 통해서 모ー쇼날(Motional)라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모ー쇼날은 로보 택시 같은 자동 운전 모빌리티 서비스를 목표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네이버 라보**:네이버 랩은 인공 지능 로봇 공학 5G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 운전 기술 개발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도시 환경에서의 자동 운전 때문에 고 정밀 지도의 생성과 위치 인식 기술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정부의 정책과 지원-대한민국 정부는 자동 운전 차 상용화를 위한 2024년까지 자동 운전 차 상용화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이 때문에 자동 운전 차의 안전성 및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법규 및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국토 교통부**은 자동 운전 차의 테스트 베드이다”K-시티(K-City)”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이는 자동 운전 차의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대규모 시험장에서 고속 도로 도심 주차장 등 다양한 도로 환경을 제공합니다.###법적 및 규제 환경-대한민국 정부는 자동 운전 차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입 관련 법률 및 규정을 개정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자동 운전 차의 테스트 및 운행을 위한 법적 기반을 세우려고 도로 교통 법 등 관련 법규를 개정했습니다.대한민국은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활발한 연구 개발 활동과 동시에 적극적인 정부 지원 법적·규제적 환경 조성을 통해서 자동 운전 차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이런 노력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테슬라 자동 운전 기능 테슬라의 자동 운전 기술은 주로 오토 파일럿과 완전 자동 운전(Full Self-Driving, FSD)기능으로 나누어집니다.이들 기술은 테슬라 차를 더 안전하고 스마트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도입, 기존 기능을 개선합니다.### 제3세대 FSD2018년부터 테슬라는 제3세대 오토 파일럿을 FSD으로 명명하면서 내비게이션을 바탕으로 한 시내 주행까지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FSD의 주요 특징은 고속 도로뿐만 아니라 시내에서도 내비게이션 베이스의 자동 운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FSD의 도입에 따른 오토 파일럿과 FSD기능이 이원화되고 그 과정에서 오토 파일럿 기능이 기본 옵션으로 전환되었습니다[31† source].###자동 운전 하드웨어 테슬라는 자체 개발하는 자동 컴퓨터를 사용합니다.이 컴퓨터는 기존 모델 대비 소비 전력은 증가했지만 1초당 프레임 수가 21배 증가하고 생산 단가는 20% 싸지고 있어요.오토 파일럿 하드웨어 3(HW3)은 2개의 컴퓨팅 노드를 사용하고 한편이 이상이 있는 경우, 한쪽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이 컴퓨터에는 뉴럴 네트워크(NN)엑셀러레이터로 기능하는 “TRIP”디바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32† source].###FSD기능 FSD에 포함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1.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앞 차량의 속도에 반응하며 속도를 조절·정지하고 재출발할 수 있습니다.2. 오토 스터:반 자동 운전 기능으로 다수의 누리꾼이 이 기능 때문에 테슬라를 선택합니다.3. 사만(Summon):차량을 원격으로 호출하는 기능입니다.인핸스·서먼으로 업그레이드되면 차가 사용자의 위치까지 자동적으로 올 수 있습니다.4. 자동 주차(Autopark):자동적으로 주차하는 기능입니다만, 유저의 사이에는 신뢰도가 높지 않다고 평가됩니다.5. 네비게이션온 오토 파일럿:내비게이션의 목적지까지 자동적으로 운전하는 기능입니다.6. 정지 표시 및 신호 인식:정지 표시를 잘 인식하고 신호 인식 기능도 포함될 예정입니다.7. 자동 시내 주행:자동 우회전으로 좌회전을 포함한 시내 주행 기능입니다.8. 완전 자동 운전:이는 실현에 아직 많은 난관이 있고 법적 문제도 포함됩니다[31† source].테슬라의 자동 운전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이런 기술이 테슬라 차량을 보다 혁신적인 선택하고 있습니다.테슬라의 자동 운전 기술의 목표는 완전 자동 운전(Full Self-Driving, FSD)를 실현하는 것입니다.이는 차량이 드라이버의 개입 없이 모든 주행 여건과 상황을 처리할 만한 능력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이 론·마스크와 테슬라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자동차에 탑재되는 하드웨어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여러 주행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주요 목표 및 계획 1.**FSD베타 소프트웨어의 확대 배포**:테슬라는 자동 운전 기능의 베타 버전을 선별된 사용자 그룹에게 제공하고 이에 의해서 얻은 피드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2.**신경망과 기계 학습 강화**:테슬라는 차량에 수집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이용하고 그들의 신경망을 훈련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른 차량이 다양한 주행 환경이나 상황을 더욱 잘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목표입니다.3.**Dojo슈퍼 컴퓨터에 의한 데이터 처리**:테슬라는 Dojo라고 불리는 고성능 슈퍼 컴퓨터를 개발 중입니다.이는 테슬라 차량에서 수집되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자동 운전 알고리즘의 학습을 가속화하기 위해서 사용될 예정입니다.4.**법적 및 규제 승인**:완전 자동 운전의 상용화는 기술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법적 및 규제적 승인도 필요합니다.테슬라는 세계의 각종 규제 기관과 협력하고, 자동 운전 기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입증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5.**로 택시 네트워크 구축**:이 론·마스크는 테슬라 차량이 완전 자동 운전 기능을 갖춘 후는 차량 소유자가 그들의 차량을 로봇 택시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도록 되겠다고 밝혔습니다.이는 차가 사용되지 않을 때에 소유자에 수익을 제공할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테슬라의 이런 목표와 계획은 자동 운전 기술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 계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자동 운전 기술 제네시스는 현대 자동차 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최신 기술과 고급 사양을 갖춘 차량을 생산하고 자동 운전 기술 개발에도 큰 투자를 합니다.제네시스의 자동 운전 기술은 차량의 안전성을 높였고 드라이버의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제네시스의 주요 자동 운전 기술 1.**고속 도로 주행 보조(HDA;Highway Driving Assist)**:이 기술은 고속 도로에서 차량 속도 조절과 차선 유지를 자동적으로 실시합니다.또 앞 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안전한 운전을 서포트합니다.2.**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Smart Cruise Control)**:이 기능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속도를 조절합니다.이에 따른 복잡한 도로 환경에서의 드라이버의 피로도가 경감됩니다.3.**차선 변경 보조(LCA;Lane Change Assist)**:차선 변경 시 차량의 블라인드 스폿을 감지하고 주변 차량과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차선 변경을 지원합니다.4.**주차 보조 시스템(RSPA;Remote Smart Parking Assist)**:운전자가 차 밖에 있을 때도, 스마트 키를 사용하고 자동적으로 주차 및 출차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5.**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전방의 차량과 장애물을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있으면 자동으로 제동을 걸겠습니다.제네시스는 이런 기술 외에도 차 안팎의 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한 다양한 자동 운전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이들 기술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제네시스는 이를 기반으로 수준 3이상의 자동 운전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제네시스는 미래의 운전 경험을 재정의하는데 앞장 서고 있습니다.5.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전방의 차량이나 장애물을 감지하여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제동을 합니다.제네시스는 이러한 기술 외에도 차량 내외부 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한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들 기술은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제네시스는 이를 기반으로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제네시스는 미래 운전 경험을 재정의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